top of page

[2023 구글상위노출 필수]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핵심 요약

최종 수정일: 2023년 4월 20일


안녕하세요. 구글상위노출 1등 마케터스톰 입니다.

상위 노출을 진행하기 앞서 핵심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구글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직접 혹은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하시는 경우 아래의 내용을 필수로 알고 있어야

나의 사이트를 상위 노출 시키는데

전체적인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구글상위노출 위한 구글검색엔진 핵심 요약
구글상위노출 위한 구글검색엔진 핵심 요약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주요 핵심 내용을 챕터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검색 엔진 최적화란?

• 검색 엔진 최적화의 개념과 의미

• 검색 엔진 최적화의 중요성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하 SEO)란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를 검색하여 결과를 출력할 때, 그 결과의 상위에 위치하도록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즉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함으로써 인기와 방문자 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EO의 중요성은 인터넷이 보편화되어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더욱 노출됨으로써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방문자 수를 늘리는 등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또한,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됨으로써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변화에 대응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므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웹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대단합니다.





구글상위노출 필수 TIP
구글상위노출 필수 TIP


2. 검색 엔진 동작 원리

•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를 수집하고 색인하는 방법

•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를 순위화 하는 방법


구글 검색 엔진의 동작 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용어는 귀사의 광고 대행사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내용이며, 이를 모르는 경우 내 사이트가 구글 측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게 되니 꼭 숙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첫 번째는 웹 사이트를 수집하는 크롤링(crawling) 과정이고, 두 번째는 수집한 내용을 색인(indexing)하는 과정입니다. 세 번째는 검색어에 따라 색인된 내용을 순위화 하는 과정입니다.



크롤링(crawling)

크롤러(crawler)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이 인터넷 상의 나의 사이트를 따라다니며 웹 페이지의 내용을 수집합니다. 수집된 웹 페이지의 URL 주소를 따라 이동하면서 모든 링크를 따라가며 웹 페이지를 발견하고 수집합니다. 웹 페이지의 내용 중에서는 HTML 코드, 이미지 파일, CSS 파일, JavaScript 파일 등을 수집하며,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의 데이터 센터로 전송됩니다.


내 사이트 크롤링이 잘 되려면?

필수 체크1 : ROBOTS.TXT 파일이 업로드 및 허용 체크

여기서 가장 중요한 ROBOTS.TXT 파일이 수집 허용을 하겠다는 파일을 서버에 꼭 올려두셔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이 누락되는 경우 수집이 늦어지거나,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필히 확인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필수 체크2 : 사이트의 구조와 내부 링크 설정

사이트의 구조와 내부 링크 구조가 잘 구성되어 있어야 구글 크롤러가 콘텐츠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뉴가 있다면 각 페이지 별로 이동 링크가 잘 연결되도록 해주시고 SITEMAP 설정 및 제출은 필수 입니다.


필수체크3 : 페이지 속도 개선

페이지 속도 개선 구글은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개선하여 빠른 페이지 로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필수체크4 : 사이트 콘텐츠 질과 양 ( 사이트과 연관있는 설명 텍스트들의 질)

컨텐츠의 질과 양 개선 구글은 콘텐츠의 질과 양을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유용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구글상위노출 마케터스톰
구글상위노출 마케터스톰

색인(indexing)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의 색인(index)이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색인은 검색 엔진이 빠르게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색인된 데이터는 검색어와 관련된 키워드와 함께 저장되어,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 색인이 잘 되려면?

필수 체크1 :

크롤링이 잘 되기 위한 필수 사항 +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검색결과 순위화

검색어를 입력하면, 색인된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어와 일치하는 웹 페이지를 찾습니다.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를 찾은 후, 내 사이트에 검색어와 관련된 키워드 배치와 위치 등을 분석하여 검색 결과를 순위화합니다. 검색 결과 순위화는 구글의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됩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수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결정하며, 구글은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선합니다.


구글검색결과 순위화의 핵심은 위에 언급한 색인, 크롤링 부분에서 필수항을 철저하게 반영하고 외부링크를 배포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백링크 빌드 )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외부 링크의 수와 품질은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반영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높은 품질의 외부 링크를 확보하고, 내 사이트의 입소문을 내는 것이 상위 노출을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검색 결과가 제공되며, 웹 페이지가 상위 순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검색 엔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백링크 상품 보기 ] 구글상위노출 1등 마케터스톰 구글백링크 상품 보기



내 사이트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 SEO ) + 백링크 작업은 직접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백링크 작업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내 사이트가 상위 노출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 대해서는 아래의 다양한 블로그 글을 참조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구글 SEO의 핵심은 백링크가 50% 이상을 차지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링크를 통해 링크빌딩 작업을 잘 수행하신다면 큰 비용을 절감하실 확률이 높습니다.


저희 마케터스톰은 기본적으로 귀사의 SEO점검을 통해 백링크를 빌드하여 구글에서 상위 노출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백링크 전문 업체 입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카카오톡으로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